본문 바로가기

건강레시피

친환경, 유기농, 무농약(저농약) 쉽게 비교

300x250
반응형
SMALL

친환경, 유기농, 무농약

우리가 안심하고 사먹는 친환경, 유기농 또는 무농약 제품들은 과연 정말일까요? 이제 친환경, 유기농, 무농약 제대로 알고 먹어야겠기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친환경, 유기농, 무농약의 차이

화학비료를 사용했는지의 여부

유기농, 무농약, 저농약은 모두 '친환경'이라는 개념으로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을 지향하는 의지에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유기농 인증을 받으려면 엄격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정부는 토양과 환경을 보호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러한 인증제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농약 인증은 폐지되었으니 제외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유기농과 무농약의 공통점은 유기합성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농작물을 재배한다는 것인데 그 차이점은 화학비료를 사용했는지의 여부입니다.

● 유기농산물

3년간 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땅에서 재배한 농산물이 유기농산물입니다. 대신 퇴비를 사용해 농사를 짓습니다.이렇게 농사지은 원재료를95% 이상 사용하고 인공첨가제나 향미료,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고 만든 식품이「유기가공식품」입니다.

● 무농약

합성 농약을 사용하지 않거나 화학비료 사용 권장량의 1/3 이내로 사용해 재배된 농산물을 뜻합니다.

● 인증마크

대한민국의 농산물은 국가가 인정한 유기농, 무농약 인증마크와 유기가공식품은 인증마크를 붙일 수 있으니 제품 구매 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영양비교

유기농산물은 일반 농산물에 비해 영양성분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고 한국식품연구원에서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유기농 케일, 상추, 파 등에서 항산화물질인 피트산과 필수아미노산이 더 풍부하다고 합니다.

친환경 농산물

유기농이 비싼 이유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작물은 일반 농약과 비료로 농사지어진 것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아무래도 유기농 농법이 일반 농법보다 생산원가가 높기 때문일 것입니다. 농약을 덜 쓰거나 아예 쓰지 않고 고품질의 작물을 재배하려면 그만큼 사람의 손이 더 많이 들어갑니다. 비료는 더욱 그렇습니다.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으면 생산량이 크게 떨어질뿐더러 상품의 질도 많이 떨어집니다.

● 가짜 유기농

유기농은 생산 원가가 이러한 이유로 높기 때문에 대형마트나 백화점에서 판매하지 않으면 판매자가 이득을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길가나 시장에서 유기농이라고 말하며 파는 농산물들은 가짜이거나 등외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실제로유기농 인증마크가 붙은 경우가 있는데 이것 또한 유의해서 봐야 합니다. 전국에서 실제로 유기농법으로 생산되는 농산물의 양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양이기 때문입니다.

결론

현실적으로 소비자는 유기농 여부를 구분할 마땅한 방법이 없습니다. 정부의 관리를 믿는 수 밖에요. 아울러 농약을 사용해 재배한 일반 농산물이라고 정부에서 방관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정기적, 수시로 잔류농약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고 대부분의 경우 잔류농약에 대한 허가를 받고 출하되고 있다고 하니 안심해도 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유기농 작물이라 해도 일부 잔류농약이 검출되기도 합니다. 이는 유기농법으로 재배하는 농가들이 특정 지역에 집단 거주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농약을 쓰지 않고 농사를 짓는다 해도 우리 옆집 땅이 농약을 사용한다면 바람을 타고 날아오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아뭏튼 모든 것은 소비자의 몫으로 남습니다. 유기농산물을 잘 구분해 먹던가, 일반 농산물을 잘 골라 제대로 세척하여 먹던가일 것 같습니다.

반응형
LIST